2025년 종목안내

 

3종목 (AI 2종목, 알버트 카드 코딩 1종목)

  • 종목 세부안내는 사전설명회를 통해 안내예정
  • 1차 사전설명회 : 25년 8월 26일(화), 16:00
종 목
종목 내용
구 성

알버트
종목

미션챌린지

종목테마

도전 없이는 꿈과 희망이 없다.”
미션챌린지는 알버트 카드 코딩 종목으로
SK 챌린지 대회 알버트를 상징하는 코딩종목으로 자리잡았음.

청소년들은 대회 참가를 통해 좋은 성과와 자신을 성장시키기 위해 교육받고
매년 도전하고 있음.
종목의 테마는 꿈과 희망을 위해 도전 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음.

21

종목진행

‘알버트 로봇 카드 코딩 종목’

모든유형

알버트 로봇

AI종목

희망챌린지

종목테마

누구나 한번씩 고민한 생각 나는 커서 꿈을 이룰 수 있을까?”
희망챌린지는 앞으로 잘될 수 있는 가능성의 의미를 담은 종목임.
인생은 물음에서 가능성 있는지 희망을 품어
현재를 열심히 공부하고 삶을 살아가고 있음.

“희망은 우리가 노력하고 믿을 때 현실이 되는 것이다”
희망을 품은 청소년은 챌린지 대회에서 자유롭게 표현하며,
대회를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희망을 품은 나의 모습임을 강조함.

21

종목진행

‘AI 영상편집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AI 영상 생성’

비발달유형

‘에이닷’, ‘CapCut’

 

비전챌린지

종목테마

나의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행복이며, 꿈은 상상에서 비롯된다.”
비전 챌린지는 앞선 코딩에서 AI로 기술이 혁신적으로 변화되는
기술적 흐름을 청소년의 비전으로 나타냄
.

도전과 도약을 통해 자신의 꿈을 행복한 상상과 미래의 자신의 미래(꿈)을
미리 바라보고 성장의 원동력과 꿈을 위해 열정적으로 살아감을 표현함.

21

종목진행

‘AI 빙이미지크리에이터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AI 이미지 생성’

발달유형

‘bing 이미지’

 

2024년 종목

 

가. 개 수 : 4종목 이상

나. 원칙:참여자(2인1팀)가 2개 경기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1개만 참여 가능)
  (드림 챌린지 고정 / 소셜, 미션, 행복 AI챌린지 중 1택)

※ 예시 : 2인 1팀(A) 드림, 미션 챌린지 참여 ○ / 2인 1팀(A) 소셜, 미션 챌린지 참여 𐄂

종 목
진 행 방 식
구성
대 상
심 사 기 준
시 상

드림 챌린지

주제 : 대회 당일 안내
미션 : ‘챗 GPT’를 활용해 AI 이미지 생성 미션

학교별 1
(21)

모든장애 유형
(2인 1조)

정확성

창의성

신속성

 
 
 
 

소셜 챌린지

주제 : 제시한 맵 경로 파악 후  카드 코딩을 통한 해양 미션 수행
미션 : 알버트를 활용한 카드코딩 미션

학교별 1
(21)

모든장애 유형
(2인 1조)

신속성

정확성

 
 
 

미션 챌린지

주제 : 장애물 점령(토너먼트)
미션 : 장애물이 있는 점령지를 점령하라
(코딩 프로그램의 접근성 여부에 따라 코딩 로봇 종류 추후 선택)

지적장애 유형
(2인 1조)

정확성

창의성

신속성

 
 
 

행복 AI 챌린지

주제 : 대회당일 제시한 주제를 참고해 미션 수행
미션 : 챗 GPT를 활용한 미션

지적장애 외
모든 유형
(2인 1조)

신속성

정확성

 
 
 

<번외종목> 문화유산챌린지

  • 주제 : 문화유산관련 내용의 퀴즈를 맞혀라
  • 미션 : 퀴즈대회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
  • 구성 : 사전설명회 및 참가접수
  • 대상 : 모든유형(논의중)
  • 심사기준 : 정보력, 신속성 
  • 시상 : 시상준비중

* 2024년 시상내용 : 교육부장관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 보건복지부장관상, 국립특수교육원장상,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장상, 한경국립대학교총장상, SK텔레콤 대표이사장상,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상임대표상 등 시상 진행예정  

그간의 종목

 

<2023년도>

 
종목내용구성장애유형시상
드림챌린지AI기술을 활용한 사전과제 제출 미션학교별 1팀모든유형대상국립특수교육원 원장상
최우수SK텔레콤 대표이사상
우수

한국장총 공동대표상

소프트웨어교육혁신센터장상

한국컴퓨터정보학회장상

소셜챌린지알버트AI로봇을 활용한 조정 및 퀴즈 미션학교별 1팀
(2인 1조)
모든유형대상교육부 장관상
최우수SK텔레콤 대표이사상
우수

한국장총 공동대표상

소프트웨어교육혁신센터장상

한국컴퓨터정보학회장상

미션챌린지알버트AI로봇을 활용한 카드코딩 미션지적(발달)장애대상보건복지부 장관상
최우수SK텔레콤 대표이사상
우수

한국장총 공동대표상

소프트웨어교육혁신센터장상

한국컴퓨터정보학회장상

베스트챌린지코딩로봇을 활용한 라이딩 및 퀴즈 미션지적(발달)장애 외 모든유형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최우수SK텔레콤 대표이사상
우수한국장총 공동대표상

<2022년도>

 
종목내용구성장애유형시상
드림챌린지‘나에게 코딩이란?’ 주제로 동영상 제작 후 대회 전 출품 학교별 준비 과정을 재치 있는 아이디어를 통해 풀어냄학교별 1팀모든유형대상국립특수교육원 원장상
최우수SK텔레콤 대표이사상
우수한국장총 공동대표상
소셜챌린지자석코딩을 통해 다양한 색의 불 켜기, 끄기 등의 미션을 수행하며 멸종위기 동물을 구하는 종목학교별 1팀
(2인 1조)
모든유형대상교육부 장관상
최우수SK텔레콤 대표이사상
우수한국장총 공동대표상
미션챌린지알버트AI 로봇(카드코딩)을 이용하여 세계 빈곤나라들의 어린이에게 다양한 구호물품을 전달하는 종목지적(발달)장애대상보건복지부 장관상
최우수SK텔레콤 대표이사상
우수한국장총 공동대표상
베스트챌린지코딩로봇을 조종하여 재난 상황으로 설정된 경기장 내 다양한 미션을 완수하는 종목(엔트리코딩)지적(발달)장애 외 모든유형대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최우수SK텔레콤 대표이사상
우수한국장총 공동대표상